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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목표와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다양한 설명 방법 이해하기

자기계발성공 2024.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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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설명 방법 분류

설명방법에는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1) 개념 설명: 복잡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분류합니다. 2) 사례 연구: 특정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합니다. 3) 절차적 설명: 특정 작업이나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단계별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복잡한 정보를 단순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다른 청중에게 상이한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1. 설명방법 분류 1. 직접 설명방법 - 사물이나 사건의 특징, 기능, 구성 등을 직접적으로 말로 표현하는 방식 - 예시: 이 기계는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사용됩니다. 2. 간접 설명방법 - 비유, 은유, 대조 등을 이용하여 사물이나 사건의 특징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방식 - 예시: 하늘이 마치 파란색 캔버스와 같습니다. 3. 비교 설명방법 - 사물이나 사건을 다른 사물이나 사건과 비교하여 특징을 설명하는 방식 - 예시: 이 영화는 다른 액션 영화보다 더 현실적입니다. 4. 원인-결과 설명방법 - 어떤 행동이나 사건이 다른 행동이나 사건을 초래하는 원인-결과 관계를 설명하는 방식 - 예시: 비가 내려서 강물이 범람했습니다. 5. 과제-해결 설명방법 - 어떤 문제나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식 - 예시: 교통 혼잡을 줄이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예시 설명방법 - 사물이나 사건의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는 방식 - 예시: 이 자동차는 연비가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에서 1리터당 15km를 주행합니다. 7. 삽화 설명방법 - 이야기, 농담, 일화 등을 사용하여 사물이나 사건의 특징을 묘사하는 방식 - 예시: 이 책은 매우 재미있습니다. 읽는 동안 몇 번이나 웃었는지 모릅니다.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설명방법의 분류 1. 교사중심적 방법

  • 강의식: 교사가 일방적으로 내용을 전달하고 학생은 수동적으로 듣는 방식.
  • 토론식: 교사가 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
  • 연구식: 교사가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조사하고 해결책을 찾는 방식.

2. 학습자중심적 방법

  • 문제해결식: 학생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면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방식.
  • 프로젝트기반 학습: 학생들이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방식.
  • 협동학습: 학생들이 작은 그룹으로 협력하여 학업적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

3. 혼합적 또는 통합적 방법

  • 플립러닝: 강의 내용을 온라인이나 자습자료로 제공하고, 수업 시간에는 토론, 문제해결, 프로젝트 수행 등 활동 중심 학습에 할애하는 방식.
  • 역전수업: 수업 시간에 강의를 하고, 학생들이 집에서 과제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
  • 가이드된 조사: 교사가 학습의 방향을 설정하고 지원하지만, 학생들이 스스로 자료를 조사하고 지식을 구성하는 방식.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설명방법의 분류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 설명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강의식 설명방법: 강의자 한 명이 학습자에게 한 방향으로 설명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학습자는 주로 수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합니다.
  • 대화식 설명방법: 강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방법입니다. 학습자는 질문, 토론, 발표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합니다.
  • 탐구식 설명방법: 학습자가 문제 해결, 실험, 프로젝트 등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강의자는 학습자의 탐구 과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 협력식 설명방법: 학습자가 소그룹으로 나뉘어 함께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심화시킵니다.
  • 개별화 설명방법: 각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에 맞게 조절된 설명방법입니다. 강의자는 학습자의 진도와 이해도를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 설명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학습자의 특성, 학습 목표, 학습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적절한 설명방법을 선택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수업 목표에 따른 설명방법 분류 1. 인지적 목표 개념 설명: 복잡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함 절차 원리 설명: 과정이나 절차의 단계와 원리를 설명함 원인-결과 관계 설명: 사건이나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함 비교-대조 설명: 두 개 이상의 개념, 사물 또는 사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함 분석 설명: 복잡한 개념이나 사물을 그 구성 요소로 나누어 설명함 2. 정의적 목표 정의 설명: 용어나 개념의 정의를 제시함 특성 설명: 물체, 개인 또는 사건의 주요 특성을 설명함 종류 분류 설명: 서로 다른 유형이나 종류를 구분하고 설명함 3. 절차적 목표 지침 설명: 작업이나 과정을 수행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함 수칙 설명: 규칙이나 원칙을 설명함 조작 설명: 장비나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함 4. 태도적 목표 가치 설명: 특정한 행동이나 신념을 지지하도록 설득함 관점 설명: 다른 관점이나 관점을 제시함 감정 표현 설명: 개인적인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함 5. 심리운동적 목표 기술 설명: 신체적 기술이나 운동을 설명함 예술적 표현 설명: 창의적인 표현이나 예술 작품의 기법을 설명함 사회적 상호 작용 설명: 효과적인 의사 소통이나 관계 구축 기술을 설명함

수업 목표에 따른 설명방법 분류

수업 목표에 따라 설명방법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식과 이해를 위한 설명

지식과 이해를 위한 설명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지식이나 개념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설명은 명확하고 간결하며,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관련 예제, 비유, 비교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기술과 절차를 위한 설명

기술과 절차를 위한 설명은 학생들에게 특정 기술이나 절차를 수행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설명은 명확하고 단계별이며, 학생들이 쉽게 따를 수 있는 지침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삽화, 차트, 도표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태도와 가치를 위한 설명

태도와 가치를 위한 설명은 학생들에게 특정 태도나 가치를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설명은 설득력이 있고 사려 깊으며,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신중하게 고려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개인적인 이야기, 사례 연구, 가치론적 탐구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설명방법 목표
지식과 이해를 위한 설명 새로운 지식이나 개념 전달
기술과 절차를 위한 설명 특정 기술이나 절차 수행 방법 지도
태도와 가치를 위한 설명 특정 태도나 가치 심어주기

1. 학습 활동의 목표에 따른 설명방법의 분류 일반적인 설명방법 - 정의적 설명법: 개념, 용어, 사물의 본질적 특징을 명시적으로 정의하는 방식 - 묘사적 설명법: 사물, 현상, 과정의 구체적인 특징과 구성을 자세히 설명하는 방식 - 원인적 설명법: 특정 결과의 원인과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방식 - 이론적 설명법: 원리, 법칙, 모델을 통해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는 방식 인지적 설명방법 - 类同說明法: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이나 사물과 새로운 개념이나 사물을 비교하여 설명하는 방식 - 분류 설명법: 개념이나 사물을 범주화하여 그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하는 방식 - 연관 설명법: 개념이나 사물 간의 관계와 연관성을 강조하여 설명하는 방식 - 문제 해결 설명법: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사용된 원리와 전략을 분석하는 방식 동기적 설명방법 - 이야기 설명법: 인상적인 이야기나 사례를 통해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하는 방식 - 비유 설명법: 비슷한 특징을 가진 사물이나 현상을 연결하여 설명하는 방식 - 끼워맞춤 설명법: 학습자의 선행지식이나 경험에 맞게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하는 방식 - 유머 설명법: 웃음을 유발하는 요소를 사용하여 설명의 재미와 기억력을 높이는 방식

1. 학습 활동의 목표에 따른 설명방법의 분류

개념 설명 방법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 설명 방법으로, 정의, 특징, 예시, 비유, 비교 등을 사용하여 개념의 본질과 특징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원리 설명 방법
원리나 법칙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 설명 방법으로, 원리나 법칙의 의미, 적용 범위, 예시, 증명 등을 사용하여 원리나 법칙의 본질과 작동 원리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과정 설명 방법
과정이나 절차를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 설명 방법으로, 단계별 설명, 시퀀스 다이어그램, 플로우차트 등을 사용하여 과정이나 절차의 순서와 관계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해결 문제 설명 방법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목표를 둔 설명 방법으로, 문제의 정의, 원인 분석, 해결책 제시, 실제 사례 등을 사용하여 문제 해결의 과정과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의사 결정 설명 방법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목표를 둔 설명 방법으로, 의사 결정의 배경, 고려 요인, 대안 평가, 선택 근거 등을 사용하여 의사 결정의 과정과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설명 방법 목표
개념 설명 방법 개념 이해
원리 설명 방법 원리나 법칙 이해
과정 설명 방법 과정이나 절차 이해
해결 문제 설명 방법 문제 해결
의사 결정 설명 방법 의사 결정

2.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에 따른 설명방법 분류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은 설명방법의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주요 학습자 인지 수준에 따른 설명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심자 수준 (구체적 조작기)

  • 구체적인 예시와 비유를 사용
  • 실례를 통해 개념을 설명
  •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 사용 중간 수준 (형식적 조작기)
  • 추상적 개념과 논리적 추론 도입
  • 그림, 표 및 차트를 사용하여 개념 시각화
  • 인과 관계와 원리 설명 숙련자 수준 (추상적 사고)
  • 복잡한 이론과 개념 탐구
  • 관계와 패턴 분석
  •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개념 파악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에 따른 설명 방법의 분류구체적 설명
    학습자에게 익숙하고 구체적인 사례나 예시를 사용하여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초보자나 복잡한 개념에 접근하는 학습자에게 적합하며, 개념의 이해를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인 원리나 개념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이전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한 학습자에게 적합하며, 개념의 심층적인 이해와 이론적인 틀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 개 이상의 유사한 사물이나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차이점과 유사점을 강조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복잡한 개념을 명확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입니다.


    학습자의 기존 지식이나 경험과 새로운 개념을 연관시켜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학습자의 이해를 증진하고, 새로운 개념을 기존 지식에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을 고려한 설명 방법의 분류를 이해하고, 각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방식을 선택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1. 학습 활동의 목표에 따른 설명방법의 분류 학습 활동의 목표에 따라 설명방법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개념 이해를 목표로 하는 설명방법 개념 설명법: 새로운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예시를 제시하여 학생의 이해를 도와주는 방법 비교 대조법: 서로 다른 개념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강조하는 방법 유추법: 익숙한 개념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는 방법 절차 이해를 목표로 하는 설명방법 절차 설명법: 복잡한 절차를 단계별로 분해하여 명확하게 설명하는 방법 분석법: 문제를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을 면밀히 검토하는 방법 연역법: 일반적인 원리나 개념에서 출발하여 구체적인 사례로 이어지는 방법 응용 능력 개발을 목표로 하는 설명방법 문제 해결법: 학생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도록 안내하는 방법 사례 연구법: 실제 사례를 토대로 학생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하는 방법 역할극법: 학생이 특정 역할을 맡아 상황을 연기하고 문제 해결을 실습하는 방법 태도 및 가치관 형성을 목표로 하는 설명방법 설득법: 학생의 태도나 가치관을 변화시키도록 논리적이고 감정적 주장을 사용하는 방법 모델링법: 학생이 존경하는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들의 태도와 가치관을 모방하도록 하는 방법 토론법: 학생이 서로 다른 관점을 공유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는 방법설명방법 분류
  • 학습 활동의 목표에 따라 설명방법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도식 설명방법은 학생이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거나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강의, 토론, 시범과 같은 방법이 포함됩니다.
    탐구식 설명방법은 학생이 자신의 학습 경험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며 문제 해결, 프로젝트 활동, 실험과 같은 방법이 포함됩니다.
    통합적 설명방법은 지도식과 탐구식 방법을 결합하여 학생의 학습을 최적화합니다. 이는 학생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강사의 지도를 받을 수 있지만, 동시에 이를 자신의 학습 경험을 통해 적용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적합한 설명방법의 선택은 학습 목표, 학생의 특성, 이용 가능한 자원과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효과적인 설명은 학생의 참여와 이해를 촉진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연관적 설명
  • 비교적 설명
  • 추상적 설명
  • 인지적 수준에 따라 설명 방식을 분류하며, 학습자의 이해도와 지식 수준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설명 방법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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